티스토리 뷰

출처 나무위키

일본 청소년 음악 애니메이션 영화인 4월은 너의 거짓말은 귀를 즐겁게 만들어주는 피아노와 바이올린 소리와 로맨스, 그리고 감성적인 스토리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에서 4월은 너의 거짓말의 줄거리와 등장인물, 결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합니다.

 

 

4월에 만난 두 사람의 이야기

4월은 너의 거짓말은 두 주인공인 아리마 코세이와 미야조노 카오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신동 피아니스트로 온갖 상을 휩쓸고 다녔던 남자 주인공 아리마 코세이는 자신의 피아노 선생님이었던 어머니가 불치병에 걸리고부터 불행해지기 시작합니다. 자신이 죽고 홀로 남겨지게 될 코세이가 걱정된 어머니는 잘못된 방식으로 코세이를 가르치게 됩니다. 혹독한 지도와 가혹한 학대는 코세이에게 큰 트라우마를 남기게 됩니다. 그 트라우마는 바로 자신이 연주하는 피아노 소리를 들을 수 없고, 무대에서 피아노를 칠 때 어머니의 환영을 보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신동 피아니스트로 이름을 알렸던 코세이는 음악계를 떠나게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고등학생 2학년이 된 4월의 어느 날에 코세이는 공원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미야조노 카오리를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만난 둘은 카오리가 코세이에게 바이올린 반주를 부탁하면서 인연을 이어나갑니다. 여전히 트라우마로 고통받고 있던 코세이 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만의 스타일로 해석하고 자유분방하게 연주하는 그녀의 바이올린에 감명받아서 코세이도 반주를 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그렇게 둘은 여러 콩쿠르에서 합을 맞추게 되고 그때마다 코세이에게는 위기가 닥쳤지만 카오리와 함께 그 순간순간을 이겨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면서 둘은 한층 더 성장합니다. 하지만 이런 순간도 잠시, 알고 보니 카오리도 불치병에 걸렸고 자신이 어렸을 때 동경했던 코세이의 피아노 연주를 듣고 싶어서 모른척하고 코세이에게 다가갔던 것이었습니다. 병원 신세를 지던 카오리는 결국 콩쿠르에 나가지 못하고 결국 그 자리에는 코세이만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한 여자애가 죽었다는 사실에 엄청난 슬픈 감정을 느끼는 코세이지만 카오리가 바랬던 것처럼 카오리 없이도 피아노를 치며 끝이 납니다.

 

 

 

등장인물 아리아 코세이와 미야조노 카오리에 대해서

아리마 코세이는 어렸을 때부터 피아노계에서 엄청난 신동으로 유명한 아이였습니다. 악보를 마치 복사한 것처럼 완벽하고 정확한 연주를 하는 코세이의 스승은 바로 자신의 어머니였습니다. 자신의 어머니 덕분에 피아노를 치게 되었고 피아노를 좋아하게 된 코세이는 그 어머니 때문에 변하게 됩니다. 불치병으로 죽음을 기다리고 있던 코세이의 어머니는 혼자 남겨지게 될 코세이를 위해서 가혹하고 혹독하게 변하게 됩니다. 피아노를 제대로 치지 못하면 학대를 일삼으며, 코세이를 압박했습니다. 이는 코세이를 트라우마에 빠지게 만듭니다. 자신의 피아노 소리가 들리지 않고 무대 위에서는 죽은 어머니의 환영이 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피아노를 끝까지 치지 못해 결국에는 어머니가 죽고 음악계를 떠나게 됩니다. 이런 아리마 코세이에게 자신과 다른 미야조노 카오리는 한 줄기의 빛과 같았습니다. 미야조노 카오리는 바이올리니스트로 처음에는 나오지 않지만 코세이와 같이 불치병을 앓고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카오리는 어렸을 때 콩쿠르에서 보았던 코세이의 피아노 연주를 잊지 못하였고, 자신이 죽기 전에 함께 무대에 서고 싶다는 바램으로 코세이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녀는 특유의 밝음과 그녀 스타일의 연주, 자유분방함 등 모든 것이 코세이를 변하게 만듭니다. 카오리는 코세이에게 트라우마를 이겨내고 피아노를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과 사랑을 선물해 주었고, 코세이는 어렸을 때 부터 꿈꿔왔던 카오리의 꿈을 함께 이뤘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화 4월은 너의 거짓말

연출부터 시작해서 성우들의 연기, OST까지 모든 것이 완벽한 영화였으나 결말이 아쉽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감정선의 표현 하나하나가 전부 심도 있어서 보는 사람들도 마음을 조마조마하면서 보게 되는 영화였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카오리가 마지막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전하지 못한 진심을 편지로 전달하는 장면은 모든 사람들에게 안타까움을 느끼게 한다고 말합니다. 새드엔딩임을 예상하고 보는 사람들에게 영화가 진행되는 내내 해피엔딩이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게 만든다고 하였습니다. 또 새드엔딩이 아니라 해피엔딩이었다면 어땠을까 상상해 보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카오리는 자신의 병을 이겨내고 결국에는 카오리와 코세이가 이어져 먼 훗날 부부가 서로 합동 공연을 하면 어땠을 까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너무 진부하다고 느끼기도 하지만 해피엔딩으로 참 괜찮은 결말이지 않나 싶었다고 하였습니다.

 

 

 

 

 

결론

4월은 너의 거짓말이라는 영화는 음악과 주인공들이 가진 사연을 풀어나가는 감성적인 성장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주인공들이 가진 안타까운 사연과 이를 이겨내는 과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가져다줍니다. 그리고 잔잔하고 영화 중간중간에 나오는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와 바이올린의 소리가 관객들에게 편안함을 줄 것입니다. 또한 영화에서 음악이란 등장인물을 연결시켜 주고 그들의 감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음악으로 고통받아 트라우마가 생긴 코세이는 카오리가 가진 음악의 힘으로 트라우마를 치유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다시 코세이는 카오리를 통해 받은 음악의 힘으로 다시 피아노를 칠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음악은 사람을 치유하기도 하고 영감을 주기도 하고, 화합할 수 있는 힘을 준다는 것을 영화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원작은 일본 만화책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순으로 리메이크되어 왔습니다. 영화도 인상 깊게 관람했지만 개인적으로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을 꼭 추천합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현실과도 같은 아름다운 풍경 작화를 포함해서 함께 어우러져 나오는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서 우리는 눈과 귀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주인공들의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줍니다. 가을에 잔잔하고 가슴 먹먹해지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가진 영화를 보고 싶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영화입니다.

 

반응형